전세 사기 방지 SMS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전세사기 방지위한 전입 신고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 열람시 문자통보해주는 서비스 신청방법을 소개한다.
- 정부민원24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SMS 통보서비스
-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란?
- 정부24 문자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순서
- 1. 정부24 접속
- 2. 통보서비스신청 입력
- 3. 신고버튼 클릭
- 4. 전입신고·세대주변경·주민등록증표 통보서비스 신청 작성
- 5. 온라인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 6. 서비스 신청 처리까지 완료
-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그럼 지금 부터 [ 위의 목차 ]에 따른 [ 전입신고·세대주변경·주민등록증표 통보서비스 신청 ]에 대한 [ 정리한 내용 ]을 시작하겠습니다.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란?
아래는 [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란 ] 에 대한 답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문자 통보서비스란
전세사기 방지를 위한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주민등록증 열람 발급 통보서비스 |
쉽게 말해, 전입신고 또는 세대주 변경, 그리고 주민등록증 발급 및 열람시 이를 해당 당사자에게 알리는 SMS 문자 통보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는 세입자 몰래, 임대인이 세입자를 전입 시키거나, 주민등록증을 새로 발급받아, 거주지 이전을 시켜 몰래 대출 받는 사태를 조금이나마 방지할수 있는 통보서비스입니다.
사례를 조금더 자세히 말하자면 세입자 모르게 법적으로 잘 살고 있는 거주지를 빈집으로 만들어 대출받거나, 자신이 사는 전세집에 생면부지인 사람이 전입신고를 하여 졸지에 1주택 2가구가 되면서 전세대출 갱신을 못받는 경우등이 있습니다.(피해 사례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주민센터등에서 사전에 걸러져야 하는 당연한 부분인데, 이를 걸러내지 못하고 피해를 보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참 황당하고 답답하며 억울한일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이런 사건들이 속출하는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내리는 지침은 겨우 23년 3월 17일 기준, '신원확인'을 잘하라는 '권고'가 전부입니다.
그래서 이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세입자가 스스로 할수 있는 대책이 '전입 당사자에게 문자 통보 서비스'를 이용하는겁니다. 솔직히 이 서비스가 현재로서는 유일합니다. 말도 안되는 일이죠. 이것도... 이런거를 세입자가 늘상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보면 너무 법에 허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온 문제지만, 세입자 인생의 뿌리부터 뒤흔드는 이 문제점이 왜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는 것일까요? 참 여러가지 이유가 떠오르며 할말이 많지만,
사족은 여기까지 하고 바로 신청방법에 대한 본론으로 바로 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입신고란? >
새로운 거주지로 이사하는 경우, 이전 거주지에서 이사신고서를 작성하여 새로운 거주지의 주민센터나 관할 구청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전입신고라고 합니다. 전입신고를 하면 주민등록증의 주소와 거주지의 주민센터가 변경됩니다.
< 세대주변경이란? >
가구 구성원이 추가되거나 떠나는 경우, 그리고 주택 등의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세대주변경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가구원수, 주소 등 세대정보가 변경됩니다.
정부24 문자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순서
1. 정부24 접속
아래는 [ 정부 민원 24 접속 ] 방법 입니다.
▣ 정부24 접속
정부24 접속 |
우선 정부24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방법은 구글, 네이버, 다음등 검색엔진 입력창에다가 '정부24'라고 입력후 접속하거나, 위의 링크를 통해 접속후 확인하시면 됩니다.
2. 통보서비스신청 입력
아래는 [ 통보서비스 신청 접속 ] 방법 입니다.
▣ 통보서비스신청 입력
검색란에 '통보서비스' 입력 |
메인에 있는 검색란에 '통보서비스' 라고 입력하면 위와 같이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주민등록, 주민등록증표 통보서비스 신청 메뉴가 확인됩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신고버튼 클릭
아래는 [ 신고버튼 클릭 ] 방법 입니다.
▣ 신고버튼 클릭
'신고' 버튼 클릭 |
신고버튼을 클릭하여 통보서비스 신청란에 진입합니다. 만약 정부24 아이디가 없다면 아이디를 새로 생성, 즉 신규 가입후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만약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뜨니 이때는 회원 가입으로 진행하시는 편이 수월합니다.
4. 전입신고·세대주변경·주민등록증표 통보서비스 신청 작성
아래는 [ 전입신고·세대주변경·주민등록증표 통보서비스 신청 작성 ] 방법 입니다.
▣ 전입신고·세대주변경·주민등록증표 통보서비스 신청 작성
신청구분 : '신규' 선택 | 신청인 입력 | 신청서비스 '모두 체크' |
신청구분은 신규로 선택합니다.
신청인 작성중 주소검색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입력후, 행정처리기관을 선택합니다.(주민센터 또는 구청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대상건물 시설주소지 역시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합니다. 즉 자신 또는 제3자가 전입신고를 진행할시 이와 관련된 문자가 통보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신청서비스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모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는 상황에 따라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필요여부는 해당 주민센터를 통해 전화로 직접 문의를 하거나, 아니면 따로 필요서류를 준비후, 파일첨부 하여 바로 진행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화상으로 본인임을 확인후 진행한다면, 따로 첨부파일이 필요없을수도 있으니, 이는 주민센터에 연락후 상황에 맞게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후 첨부파일이 따로 필요치 않아, 해당사항없음으로 체크후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입력하신 부분에 문제가 없다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온라인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아래는 [ 온라인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 방법 입니다.
▣ 온라인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처리상태 및 담당자 연락처 확인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을 통해 온라인 신청민원에 있는 내용을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신청 접수처리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처리상태가 처리중으로 되어있다면 정상적으로 접수처리된것이니 처리완료가 될때까지 기다려주면 됩니다.
6. 서비스 신청 처리까지 완료
아래는 [ 서비스 신청 처리까지 완료 ] 내용 입니다.
▣ 서비스 신청 처리까지 완료
처리완료 문자 확인후 민원 처리상태 확인 |
위와 같이 문자를 확인했다면 '접수'가 아닌 '서비스신청완료' 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즉 민원처리가 최종적으로 모두 끝난 것이기에 이제부터 신청된 서비스와 같이 해당사항이 발생하면, 문자 서비스가 진행된다는 말이죠.
위의 문자를 확인했다면 굳이 민원 처리상태까지는 안봐도 무방하나, 그래도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민원처리상태가 '처리중'에서 '처리완료'로 바뀐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통보서비스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것 자체는 좋은 일이나, 사실 행정기관에서 철저히 본인 확인을 거친다면 애초에 문제가 터질일도 아니라는 것이 팩트입니다.
다소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앞선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당연히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등 중요한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본인확인 절차가 철저히 이뤄지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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