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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생활

[알려줄께] 삼성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및 자가점검 방법

by 달달한 강냉이 2021.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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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삼성 창문형 에어컨, 삼성이동식에어컨등이 인기죠. 그래서 이번시간에 삼성시스템에어컨에러코드 및 자가점검방법에 대해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삼성시스템 에어컨에러코드 즉, 각 에러리스트와 자가 점검방법에 대해 준비했으니 이를 참고하시어 부디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늘 따뜻한 나날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에러번호를 확인 하실 때 "CTRL+F"를 누른 후 직접 에러코드를 넣어 찾으시면 좀 더 편하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체하지 말고 바로 시작해볼까요? :D


 

[알려줄께]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및 자가점검 방법

요즘 삼성시스템에어컨 이라던가, 삼성창문형, 이동식 에어컨이 인기죠. 그래서 삼성스탠드에어컨에러코드, 즉 에러리스트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삼성에어컨에러코드를 아래 에러 리스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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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줄께] 사실 에어컨은 최초 '이것' 때문에 발명되었다.

에어컨디셔너(영어, air conditioner) 종류 참 다양하죠? 벽걸이 에어컨은 물론, 천장형 에어컨, 무풍 애어컨, 심지어 실외기 없는 이동식 창문형 에어컨에 이르기까지, 뭐 이제 기능은 제습은 기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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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및 자가점검 방법』

E419, E420, E421, E422, E423, E424 

발생원인

실외기의 전동변이 또는 배관용접 부위가 막혔을 경우 냉매순환이 되지 않는데, 이때문에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참고로 전동변은 냉매의 양을 제어 해주는 부품을 말합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냉매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않으면 부품이 순간적으로 잠김현상이 발생하여 해당 에러 표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차단기를 잠시 내렸다가 약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해당문제가 해결 될수 있습니다. 또는 서비스밸브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냉매 순환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이유가 서비스 밸브가 완전히 열려있지 않아 발생할 수 있으니 서비스 밸브를 확인하여 완전히 열려 있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E425, E426, E427

발생원인

설치 또는 건물의 전기공사로 인하여 전원선이 잘못 연결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이는 아래와 같이 확인가능합니다.
① 건물 내 전기공사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최근에 건물내 최근에 전기공사를 진행했따면 공사시에 전원선을 잘못 연결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전기공사 기사님에게 확인해봅니다. 전기 관련 에러가 맞다면 전 공사를 진행했던 분께 먼저 연락을 취해 해당 사항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설치 기사님에게 연락합니다. 만약 이전에 설치했던 기사님에게 연락가능하다면 전기공사관련 에러로 확인해보기 전 먼저 연락하시어 확인 가능합니다. 설치기사님이 신속하게 해당사항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203

발생원인

이는 실외기 내부 인버터 회로기판과 메인 기판 간의 통신이 불안정하면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제품의 차단기를 잠시 내렸다가 약1~2분후 다시 올려주시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차단기가 내려갔을 경우 바람문은 열려 있어도 바람은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차단기를 위치를 모르시겠다면 17년 1월이후 생산된 전 모델은 무선리모콘으로 리셋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무선리모컨 스마트 리셋 설정하는 첫 번째방법

 - 360 리모컨 : 확인 + 부가기능 4초 이상(소요 시간 약 1분정도 걸립니다.)

무선리모컨 스마트 리셋 설정하는 두 번째방법

1. SET 리모컨 수신 모듈을 향해 리모컨 바람버튼 "▽" + "확인" 버튼을 4초 이상 입력
2. 리모컨 화면 우측 상단 아래 출력 발생 후 스마트리셋 동작

유선리모컨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

1. 유선리모컨 “확인”+”예약삭제” 버튼 입력하여 "주메뉴" 표시 화면 이동합니다. 일부는 "예약삭제" 문가가 "나가기"로 표기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2. "△", "▽" 버튼을 이용하여 주메뉴를 ”0” 설정 후 "▷" 버튼을 눌러 보조메뉴 “2” 설정
3. 사용 SEG 값을 “1” 설정 후 확인 버튼 입력
4. 마지막으로 “나가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E163

발생원인

결론적으로 고장은 아니며 보통 천장형 에어컨 모든 램프가 동시에 깜빡거리거나, 유선 리모컨 표시부에 E1-63이 깜빡이며 해당 오류를 표시합니다. 이는 갑자기 정전이 발생했거나 전기가 불안정하여 기존에 기록된 프로그램이 지워져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순간적으로 전기적 문제로 발생한 문제라면 리모컨 옵션을 통해 설정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1588-3366으로 연락하시어 전문상담사에게 자세한 조치 내용을 안내받아 조치하시면 됩니다. 

E231, E237, E251, E258, E320

발생원인

이는 실외기 센서 이상을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전기적인 문제 일 수 있으므로 제품의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해당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차단기가 내려가 있다면 올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차단 위치를 모신다면 위에 언급한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E461, E464, E465, E467, E468

발생원인

실외기 전류 이상이 발생하였을때 보호 제어가 동작한 후 나오는 에러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이는 실외기 쪽에 저전류가 흘렀을 경우 고장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제어가 동작하여 나타난 에러입니다. 이것도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해당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E475, E458

발생원인

실외기 팬 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여러 외부적인 이물질로 팬 회전이 방해될 때 표시될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만약 실외기에 눈이 많이 쌓여있다면 눈을 제거해주세요. 팬 회전에 장애를 주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실외기 내부 이물질이 없는 지 체크해주세요. 실외기 내부 이물질로 인해 팬이 방해 받아 표시되는 에러일 수 있습니다. 이상이없다면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해당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E551

발생원인

실외기의 얼음(성에등)을 녹이는 제상운전 중을 나타내는 오류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해당 상태는 고장은 아니면 실외기에 생긴 얼음을 녹이고 있다고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제상을 할떄는 실외기에 생긴 얼음 성에등을 녹여주기 때문에 실내기에서는 실내 온도에 따라 온풍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실내온도도 낮다면 나오는 바람이 찬바람이라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최대 15분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전상적으로 난방운전을 가동합니다. 그러니 오류에 크게 개의치 않으시고 계속 사용하셔도 됩니다. 해당 표시는 성에 제거가 끝나면 표시등이 자동으로 꺼지며, 혹시나 성에 제거시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바람이 일시적으로(최대 15분) 나오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E440

발생원인

콤프 기동 금지에러입니다. 해당 에러는 고장은 아니며, 실외 온도가 30 ℃ 이상인데 난방으로 가동시켰을경우 이를 표시하는 에러입니다. 이는 겨울보다는 주로 여름철에 모르고 난방으로 설정하고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을 오류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운전 모드가 난방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이는 실외기를 보호를 위해 작동 금지 시키는 에러입니다. 실외 온도가 30 ℃ 이상인데 난방으로 킨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고, 냉방, 제습등 다른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해주세요.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CH, CCH 

발생원인

난방 운전을 선택하였는데 날개만 열리고 바람이 안나오며 해당 오류가 표시될 경우입니다. 이는 제품에 전원이 장시간 공급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하는 콤프 보호 제어 표시입니다. 고장은 아니고 일정시간 경과되면 자동으로 해제되어 정상으로 작동됩니다. 참고로 CH모드 진입중에는 실내기엔 별도의 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이 표시는 콤프가 가동할수 있는 온도가 아님을 나타내는 콤프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 제어 표시입니다. 보통 겨울 실외기 내부 온도가 낮을때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는 처음 제품을 설치 하거나 전원이 장시간 공급이 안되었을때도 나타나게 되는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주로 겨울철 저녁에 차단기를 내린후, 다음날 아침에 올린 경우 종종 발생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외 압축기의 온도가 낮아지면 압축기 내부 오일에 냉매가 희석되고 농도문제로 압축기 고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압축기 예열을 진행, 희석된 냉매를 증발시키는 기능이 동작됩니다. 이 예열시간 동안에 나타나는 에러 표시가 CH, CCH입니다. 해당 에러표시는 예열이 끝나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그러니 전원 차단을 하지마시고 기다렸다가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겨울철에는 가급적이면 에어컨 차단기를 내리지 말고 사용해주시길 권장드립니다. 만약 해당 오류가 표시되었다면 2시간 30분~최대 6시간 까지 해당 오류가 해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오류를 강제로 해제 한다면 콤프가 불량 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E121, E122

발생원인

실내 온도 센서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해당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만약 해당문제로 조치가 안된다면 1588-3366으로 전화하여 엔지니어를 통해 정확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E154

발생원인

이는 실내팬 동작 에러를 표시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실내기 팬이 정상 속도로 회전하지 못하거나 실내기 팬이 회전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해당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만약 해당문제로 조치가 안된다면 1588-3366으로 전화하여 엔지니어를 통해 정확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E161

발생원인

보통 멀티제품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실외기 1대에 실내기가 2대이상 연결되었다면,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냉방을 난방으로 또는 난방을 냉방으로 변경하지 않고 서로 다르게 가동할 경우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실외기는 하나이기 때문에 동일한 운전모드로 작동되어야 합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해당 문제는 싱글형이 아닌 멀티형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했다면 전원을 껏다 키거나 차단기를 내렸다가 올려주세요. 또한 동일한 운전 모드로 변경하면 해당 에러표시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러대의 실내기가 한쪽은 난방, 한쪽은 냉방으로 가동하고 있다면 발생하는 오류 표시이니 냉방 또는 난방으로 동일한 운전모드로 설정해주세요.

E101, EA, ER, EA01, E201

발생원인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이 불안정하거나 전원이 차단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오류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만약 실내기 및 실외기 차단기가 별도로 설치되어있는 경우 실외기에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발생할수 있습니다. 실외기 차단기를 확인하여 올려주시면됩니다. 또한 실내기 또는 실외기 통신이 불안정하여 발생할수 있습니다. 제품의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1~2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E441

발생원인

고장은 아닙니다. 실외온도가 낮을때 냉방으로 동작시키면 발생할수 있는 실외기 보호를 위해 작동금지를 시키는 에러입니다.

점검 및 조치사항

운전모드가 냉방 상태인지 확인해주시고 냉방또는 제습등으로 변경해주세요. 또한 그 전에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1~2분정도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차단기 위치를 모르신다면 위의 "스마트 리셋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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