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

샤워기 온수 조절 수압안나옴, 해결방법 - 샤워기뜨거운물이안나올때 수압온도 조절원리

by 달달한 강냉이 2022. 6. 6.
반응형

샤워기온수조절 온수안나옴 온수안됨 수압약함 수압조절 문제 해결방법

샤워기 온수가 안나와요? 해결법

목차


갑자기 ' 샤워기 물 안나옴 ', ' 샤워기 수압 약해짐 ' 또는 ' 샤워기 온수 수압이 약해요 ' 라는 증상이 한번이상 겪어본분들이 많을 겁니다. 아래는 이런 분들을 위한 해결방법을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 부터 [ 위의 목차 ]에 따른 [ 샤워기 온수 냉수 조절, 샤워기 수전 수압 ]에 대한 [ 정리한 내용 ]을 시작하겠습니다.

샤워기 온수 나왔다 안 나왔다, 샤워기 온도 조절 원리

샤워기 온도조절 고장

어느 날 부터인가 갑자기 샤워기에서 온도조절이 되지 않았다.
샤워기 수전을 끝으로 해야 뜨거운물이 겨우 나오고 수압역시 정상적이지 않았다.

수압은 그렇다치고 온수가 왜 갑자기 제대로 나오지 않는 걸까?
이런 의문을 품고 샤워기 수전을 뜨거운물을 튼채 보일러 컨트롤러를 살펴보았다.

샤워기온수안나옴 문제체크

무언가 이상하다?
본래는 위에 표시한 것처럼 온수 옆에 연소라는 표시가 있어야 보일러가 돌아가고 있다는 표시다.
그런데 수전을 완전 끝까지 틀어야만 온수가 나오고 그전에나는 나오지 않는다.
즉 온수 조절이 전혀 되지 않았다.
그러다, 결국 온수가 전혀 안나오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샤워기수압 및 온수조절 해결 문제점 찾기리스트

이제는 더이상 미룰수가 없었다.
온수를 사용 하기위해서도 해결해야한다.

▣ 샤워기 수압 및 온수 조절 해결 문제점 찾기리스트


① 전체 수도의 온수조절이 되지 않는가? NO
② 샤워기 수도만 문제가 있는가? YES
③ 다른 곳 수압의 문제가 있는가? NO
④ 샤워기 수압만 문제가 있는가? YES
⑤ 수압과 온도조절은 언제부터 문제가 발생했는가?


찬찬히 문제점을 체크해보니 결국 언제부턴가 제대로 안나오는 수압문제로 거슬러 올라갔다. 일단, 다른 곳의 수압은 괜찮았다. 그런데 유독 샤워기 호수만 수압이 언제부턴가 제대로 나오질 않는다.

온도조절 역시 마찬가지다. 샤워기 수전만 온도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세면대, 싱크대 등은 수전으로 온도조절이 수월이 되는 것을 이미 끝마쳤다.

그래서 결국 최종 결론에 도달했다.
" 아, 보일러 문제가 아니구나. "

샤워기 헤드 수압상승으로 온수 수압문제 해결 ( 샤워기 온수 밸브 조절까지 )

결국 맨처음 문제가 발생했던 수압문제로 거슬러 올라갔다.
샤워기 수전 온수조절은 수압의 영향을 받는건 아닐까? 즉 보일러는 수압의 영향을 받고 작동을 해야하는데 이것에 문제가 생긴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생각은 결론적으로 틀리지 않았다. 온수 조절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가정용 도시 가스 온수 콘덴싱 보일러 원리 장점 단점 - 샤워기 온도 조절 원리

가정용 도시 가스 온수 콘덴싱 보일러 원리 가스콘덴싱보일러 간단 원리 정리 목차 가정용 콘덴싱 가스보일러 가정용 콘덴싱 가스보일러 동작 온수 구조 원리 콘뎅싱이란 장점과 단점 가스보일

all-review-story.tistory.com

자, 그럼 수압 문제부터 해결해보기로 했다.
수압이 약해진 시점을 생각해보니 답은 의외로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샤워기수압온수안됨조절문제

필자는 위 사진처럼 녹물을 걸러주는 필터를 2개나 장착해서 사용중이었다.
처음에는 수압이 그럭저럭 괜찮았다. 그런데 어느날부턴가 수압이 약해졌고, 해당 필터를 처음 사용하는 바도 아니었기에,

'설마 필터 탓이겠어?'

라는 생각을 갖고 접어두었다.
하지만 이제 더이상 미뤄둘수가 없다.

샤워기수압온수안됨조절문제

위의 사진에는 필터를 하나만 제거한 것처럼 나오지만 실제로는 2개모두 제거했다.
따로 남겨두진 못했는데 제거한 필터를 안쪽을 보니 물 들어오는 구멍을 진득한 녹물 같은 것이 틀어막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  샤워기 온수 조절 문제는 해결여부 결론

수압문제는 해결됐다.
정상적으로 샤워기 수압이 강하게 나온것이 확인됐다.
정말 샤워기 필터 문제였던 것이다.
아니, 샤워기 필터를 진작에 갈아줬어야 하는데, 이를 방치하고

' 필터 2개꼈으니까 더 오래써도 되지 뭐 '

라고 생각한 내문제다.
자 그럼, 이제는 온수 문제로 가보자.
온수 조절 역시도 다시 정상적으로 잘 작동 되었을까?

샤워기온수수압안됨조절문제 보일러연소

성공적이다. 온수 조절도 아주 잘된다. 샤워기 수전을 끝으로 놓지 않더라도 원할하게 ' 연소 ' 라고 불이 들어오고 있으며 온도 조절 역시 깔끔했다.

결론은 보일러 고장이 아니라 샤워기 수압문제였다.

샤워기 수압이 원활하지 않자, 아니 좀더 정확히는 보일러에 온수 수압 압력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니, 보일러는 이를 온수 조절 신호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작동을 안하고 있었던 것이다.

자, 그럼 필자는 필터 때문에 샤워 호수 수압이 원할하지 않아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지만, 모든이들이 필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며, 필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서 수압문제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이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수압문제를 해결할수 있을까?

샤워기수전 온수 냉수 수압조절 방법

바로 위 사진처럼 샤워기 수전 밑에 있는 ' 수압 밸브 ' 를 직접 조절해주면 된다. 돌리는 도구는 ' 일자 드라이버 ' 또는 ' 500원짜리 동전 ' 을 이용하자. 돌리는 방향은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수압이 약해진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야만 수압이 세진다.

수압 밸브 위치는 온수 수압을 강하게 하려면 왼쪽 부분을, 차가운 물의 수압을 강하게 하려면 오른쪽 부분의 수압밸브를 풀어주면 된다.

주의사항!
반시계 방향으로 너무 많이 돌리면 안된다. 물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수압밸브 조절 정도를 정하도록하자. 그냥 무작정 돌리면 그냥 수압밸브가 빠져버린다.

이는 샤워기 수압 조절 뿐만이나라, 수압 밸브 수전이라면 싱크대 등 모두 통용되는 방법이다.


 

도시가스 친환경저녹스 콘덴싱 온수 가정용보일러 설치조건 시공비용 평수별설치용량

가스콘덴싱보일러 설치조건과 용량 선택 및 비용 콘덴싱보일러 설치조건 설치비용 설치시 고려해야될 사항을 살펴보도록하겠다. 목차 가스콘덴싱보일러 설치조건과 용량 선택 및 비용 가스콘

all-review-story.tistory.com

 

친환경콘덴싱저녹스 보일러 보조금지원 대상제품 리스트 - 친환경보일러 보조금지원 모델

콘덴싱보일러 보조금 지원 모델 제품리스트 친환경보일러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모델을 살펴보겠다. 목차 친환경콘덴싱보일러 보조금지원 모델 보조금지원대상 각 브랜드별 제품리스트 [ 귀뚜

all-review-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