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나게글읽기 PDF 한글공부 무료학습지 프린트
가정에서 학습 할수있는 초등 영유아(5세, 6세, 7세살) 학습지 '실감나게글읽기'에 대해 살펴보도록하겠다.
- 일일 학습지 | 초등 유아 한글 학습지
- 5살 6살 7살 글자공부 | 실감나게글읽기
- 무료 한글 학습지 | 실감나게글읽기 PDF 프린트
- 아이 학습지 | 실감나게글읽기란?
- 인터넷 학습지 | 학습내용
- 5살 6살 7살 글자공부 | 실감나게글읽기
그럼 지금 부터 [ 위의 목차 ]에 따른 [ 무료 한글 프린트 학습지 | 실감나게글읽기 ]에 대한 [ 정리한 내용 ]을 시작하겠습니다.
한글 공부 학습지 | 실감나게글읽기
유아 무료 프린트 학습지
아래는 [ 초등학생 유아 어린이 한글 프린트 학습지 ] 에 대한 프린트물과 요약내용입니다.
▣ 일일 학습지 | 무료 한글 학습지 프린트 | 실감나게글읽기
글 읽기 | 글의 내용을 생각하며 정확하고 빠르게 읽어 봅시다.
송편 |
송편은 추석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송편은 보름달 이나 반달 모양으로 빚습니다. 그래서 ‘달떡’이라고도 부릅 니다. |
송편을 만드는 재료에는 쌀가루로 만든 반죽 덩어리와 송 편 속에 넣는 소가 있습니다. 송편의 소는 깨, 팥, 콩, 밤, 녹 두, 대추 등으로 만듭니다. 또, 송편에 솔잎, 쑥 등 다양한 재 료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색이나 향을 내기도 합니다. |
1. 글을 모두 읽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2. 1분 동안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읽은 문장은 몇 개인가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글 읽기 | 글의 내용을 생각하며 정확하고 빠르게 읽어 봅시다.
자연은 발명왕 |
유리창에 붙어 있는 인형을 본 적이 있나요? 그것을 붙일 때에 사용하는 물건은 문어의 빨판을 본떠 만들었습니다. 문 어는 빨판을 이용하여 어디에나 잘 달라붙습니다. 우리가 흔 히 쓰는 칫솔걸이도 이것을 본떠 만든 물건입니다. |
낙하산은 민들레씨를 본떠 만들었습니다. 민들레씨의 가 는 실 끝에는 털이 여러 개 달려 있습니다. 이 털이 있어서 민들레씨는 둥둥 떠서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또, 천 천히 땅에 떨어지게 됩니다. 낙하산을 이용하면 비행기에서 안전하게 땅으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
1. 글을 모두 읽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2. 1분 동안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읽은 문장은 몇 개인가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글 읽기 | 글의 내용을 생각하며 정확하고 빠르게 읽어 봅시다.
개의 특징 |
개의 생김새는 여러 가지입니다. 송아지만큼 커서 보기만 해도 겁이 나는 개가 있고, 고양이보다 작아서 무척 귀여운 개도 있습니 다. 또, 주둥이가 긴 개도 있습니다. |
개는 소리를 잘 듣습니다. 먼 데서 나는 소리를 사람보다 훨씬 잘 들을 수 있습니다. 가끔 개가 밤에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큰 소 리로 짖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는 사람이 듣지 못하는 아주 작 은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개는 냄새도 잘 맡습니다. 들길을 가던 개가 갑자기 멈추어 서서 코를 땅에 대고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을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그 곳을 열심히 파헤치기도 하는데, 이것은 땅속에 있는 두더지나 들 쥐의 냄새를 맡았기 때문입니다. |
1. 글을 모두 읽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2. 1분 동안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읽은 문장은 몇 개인가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글 읽기 | 문장부호의 쓰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실감 나게 읽어 봅시다.
바람과 해님 |
바람과 해님이 만났습니다. 바람이 해님에게 말하였습니다. |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 |
그 말을 들은 해님이 말하였습니다. |
“내가 더 힘이 세.” |
둘은 서로 자기가 힘이 세다고 우겼습니다. |
바람은 화가 나서 말하였습니다. |
“그럼 누가 힘이 더 센지 내기해 보자.” |
그때 마침 한 나그네가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바람과 해님은 누 가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지 내기를 하였습니다. |
“내가 바람을 세게 불면 외투가 벗겨질 거야. 후우.” |
바람이 세게 불자, 나그네는 외투가 벗겨지지 않도록 더욱 옷을 꽉 잡았습니다. 그러자 해님이 웃으며 말하였습니다. |
“내가 햇살을 따뜻하게 비추면 나그네가 외투를 벗을 거야.” |
해님이 햇살을 비추자, 나그네의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혔습니 다. 나그네는 단단히 잡고 있던 외투를 벗었습니다. |
1. 글을 모두 읽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2. 1분 동안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읽은 문장은 몇 개인가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글 읽기 | 문장부호의 쓰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실감 나게 읽어 봅시다.
꿀떡해 버린 꿀떡 |
호랑이가 맛있는 꿀떡을 가지고 집으로 가고 있었어요. 그때 배고 픈 토끼와 마주쳤어요. 토끼는 꼴깍꼴깍 군침을 삼키며 밤하늘을 보 았어요. 밤하늘에 둥근 보름달이 떠 있었지요. |
‘그래, 그럼 되겠다!’ |
토끼에게 좋은 생각이 떠올랐어요. |
“호랑이야, 내가 맛있는 보름달떡 만들어 줄게. 이리 줘 봐.” |
토끼는 꿀떡을 받아 들더니 야금야금 베어 먹어 둥글게 만들었 어요. |
“우아! 더 맛있어 보인다.” |
호랑이는 신기하게 쳐다보았어요. 그러자 토끼는 또 야금야금 베 어 먹더니 이번에는 반달떡을 만들었어요. |
“우아! 반달떡이 되었네!” |
토끼는 정말 더 맛있는 꿀떡을 만들어 준다고 하였어요. 그러고는 남은 떡을 ‘꿀떡’ 하고 삼켰어요. |
“으앙, 내 떡 내 놔!” |
호랑이는 그 자리에 주저앉아 큰 소리로 울었답니다. |
1. 글을 모두 읽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2. 1분 동안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읽은 문장은 몇 개인가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글 읽기 | 문장부호의 쓰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실감 나게 읽어 봅시다.
냄새 맡은 값 |
옛날에 마음씨 나쁜 구두쇠 영감이 국밥집을 차렸어요. 어느 날, 옆 마을에 사는 최 서방이 국밥집 앞을 지나면서 국밥 냄새를 맡았 어요. 그러자 구두쇠 영감은 크게 화를 내며 말했어요. |
“아, 국밥 냄새를 맡았으면 돈을 내야지.” |
최 서방은 기가 막혔어요. |
“냄새 맡은 값이라니요?” |
“냄새를 맡은 것도 국밥을 먹은 것이나 마찬가지야.” |
최 서방은 화가 났어요. 최 서방은 돈주머니를 꺼내어 구두쇠 영 감의 귀에 대고 흔들었어요. |
“이 소리가 들리지요?” |
“이것은 엽전 소리가 아닌가?” |
“분명히 들었지요?” |
“틀림없이 들었네.” |
“그럼 됐어요.” |
최 서방은 구두쇠 영감에게 말했어요. |
“엽전 소리를 들었으니 돈을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예요.” |
“아니, 뭐라고?” |
구두쇠 영감은 창피해서 얼굴이 빨개졌어요. 국밥집에 있던 사람 들이 모두 웃음을 터뜨렸어요. |
1. 글을 모두 읽는 데 얼마나 걸렸나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2. 1분 동안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읽은 문장은 몇 개인가요?
1회 | 2회 | 3회 | 4회 |
초 | 초 | 초 | 초 |
학습순서 | |
1 | ‘실감 나게 글 읽기’에서는 한 편의 글을 유창하게 읽는 연습을 한다. |
2 | 여기에 제시한 글은 10 문장 내외의 정보 글 및 이야기 글이다. |
3 | 이야기를 소리 내어 읽을 때는 마침표, 쉼표, 느낌표 등 과 같은 문장 부호에 대한 학습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안내한다. |
4 | 문장을 자연스럽고 실감 나게 읽기 위해서는 문장부호의 쓰임을 알고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
위의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PDF를 다운받아 확인하시면 됩니다.
[ 실감나게글읽기 ] 학습은 대략 아래와 같은 교육 내용을 말합니다.
< 교육 내용 미리보기 >
- 여기에서는 글의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정보 글과 이야시글을 제시하였다. 정보 글을 읽을 때는 문장과 문장 사이, 그리고 문단과 문단 사이에 쉼을 두며 읽어야 한다는 점 을 지도한다.
- 이야기 글을 지도하면서 쉼표,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의 명칭과 쓰임을 간단히 제시하였 다. 쓰임에 맞게 글을 읽는 방법뿐 아니라 위치와 모양을 고려하여 문장부호를 쓰는 연습 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간단한 대사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역할놀이를 해 볼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짝과 함께라면 번갈아 가며 인물의 역할을 맡아 연습하면 되고, 혼자 학습한다면 교사와 번갈아 읽어 볼 수 있다.
실감나게글읽기란?
아래는 [ 실감나게글읽기란? ] 에 대한 답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실감나게글읽기란?
그 상황에 직접 참여하는 것처럼 생생한 느낌을 받아내는 것 |
실감 나게 읽기는 읽는 내용에 몰입하여 마치 그 상황에 직접 참여하는 것처럼 생생한 느낌을 받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읽는 것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을 높여서 텍스트가 전달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마치 그 속에서 그대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설을 읽을 때 주인공의 상황과 감정, 그리고 주변 환경을 생생하게 상상하면서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수학 문제를 읽을 때, 문제 상황을 상상하면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실감 나게 읽기는 단순히 글자나 단어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읽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상황과 감정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는 학습자의 독해 능력과 집중력을 높일 뿐 아니라, 상상력과 창의력,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실 세계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판단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감 나게 읽기는 전반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감나게글읽기 학습내용
아래는 [ 실감나게글읽기 학습내용 ] 에 대한 답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실감나게글읽기 학습내용
학습내용 | 학습요소 |
실감 나게 글 읽기 | 글 읽기 |
이야기 읽기 |
실감나게글읽기 학습 순서 학습내용 주요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상력 >
- 글을 읽으면서 상상력을 발휘하여 글 속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글 속 인물, 장소, 사건 등이 더욱 생생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 집중력 >
- 글을 읽으면서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에서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고 천천히 읽어나가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문장 구조 이해 >
- 글을 읽으면서 글 속 인물의 감정이나 상황에 감성적으로 이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글 속 상황이 더욱 실감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글을 읽어보면서 다양한 글쓰기 스타일과 문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글을 읽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압축파일에 대한 패스워드가 별도로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댓글로 요청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프-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띄어문장읽기 PDF 한글자공부 무료학습지 프린트 - 띄어문장읽기 한글 일일학습지 (5) | 2023.05.05 |
---|---|
문장부호알고쓰기 PDF 한글자공부 무료학습지 프린트 - 문장부호알고쓰기 한글 일일학습지 (10) | 2023.05.03 |
자신있게문장읽기 PDF 한글자공부 무료학습지 프린트 - 자신있게문장읽기 한글 일일학습지 (8) | 2023.04.30 |
짧은문장읽기 PDF 한글자공부 무료학습지 프린트 - 짧은문장읽기 한글 일일학습지 (10) | 2023.04.29 |
자신있게낱말읽기 PDF 한글자공부 무료학습지 프린트 - 자신있게낱말읽기 한글 일일학습지 (5) | 2023.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