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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생활

삼성에어컨 자가진단 대표 8가지

by 달달한 강냉이 2021.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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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에어컨 대표적인 자가 진단방법 대표8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찬바람이 안나오는 이유, 실외기가 작동을 안하는 이유, 에어컨 누수 이유, 대표 에러코드가 표시되는 이유등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다뤘으니 삼성에어컨 자가점검대표 8가지방법을 통해 보다빠르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찌는듯한 더위! 그와 함께 치솟는 짜증을 아래의 내용으로 더위도 짜증도 함께 날려버리시길 바라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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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에어컨 자가진단 방법 대표 8가지

1. 찬바람이 안나와요

의심되는 원인

ⓛ 에러 발생으로 냉방이 안되는 경우
② 실내외기 통신 케이블 이상 및 실외기실 도어가 닫혀있는 등에 실외기 동작문제
③ 냉방 선택 및 희망온도 등이 낮게 설정되는 등 기능선택이 잘못된 경우
④ 먼지거름필터 청소가 제대로 안되어 있는 경우
⑤ 실내기 흡입구 or 실외기 배출구에 문제가 있는 경우 
⑥ 에러 발생도 없고 실외기도 잘 작동되지만 냉매가 부족한 경우
⑦ 폭염으로 인해 실외기가 열을 제대로 뿜어내지 못한 경우 

자가점검방법

ⓛ, ② 점검
당연하게도 실외기가 잘 가동되어야 찬바람이 나옵니다. 실외기의 전원코드가 잘 연결되어있는지 또는 차단기가 내려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실외기의 전원이 들어가지 않아 정상 작동하지 않고 있다면 E1-01(C101), C4-22등의 점검을 요하는 에러표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만약 멀티탭을 이용하여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가능한, 한 전원 콘센트에 꽂아서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전력부족으로 해당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멀티탭을 이용해야 한다면, 멀티탭 전선굵기가 2.5 SQ이상인 에어컨 전용 멀티탭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③ 점검
청정 or 송풍 운전은 실외기가 가동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선풍기 같은 바람만 나오게 됩니다. 리모콘 버튼 중, [운전선택] or [모드] 버튼을 찾아 눌러주세요. 그후 설정을 "냉방"으로 변경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난방기능이 없는 제품이라면 난방 기능을 선택한다하더라도 제품에서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냉방모드로 설정되었다면 희망온도를 체크해보세요. 실외기가 동작하려면 현재온도보다 희망온도를  2 ℃ 이상 낮게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설정등을 모두 맞췄더라도 잠시 기다려주세요. 실외기는 바로 작동하지 않고 약5분후에 작동하니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좀더 효과적인 공기순환 효과를 얻으시면 바람세기를 강하게 설정해주세요.(강풍 또는 터보풍) 선풍기를 같이 이용하시면 더욱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④ 점검
먼지거름 필터가 제대초 청소가 안되어있다면 먼지로 막혀있기 때문에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때문에 시원해지지는 않는데 소음만 커지게 됩니다. 먼지필터 청소는 최소 2주에 한번씩은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⑤ 점검
실외기 or 실내기 주변 장애물로 인해 흡입 또는 배출이 원할하지 않을 때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실내기 주변에 커튼등의 장애물로 인해 흡입구가 막혀 있지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실외기 역시 베란다 문이나 창문등을 닫아놓고 사용해 열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해당 장애물로 인해 냉방 성능 저하는 물론 제품이 전원이 꺼지는 증상까지 발생할수 있습니다.
⑦ 점검
폭염이라면 외부 온도가 높아져 실외기 열방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실외기 열이 잘 식도로 햇빛가리개를 설치해주거나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 일시적으로 열을 식혀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찬바람이 약하게 나옵니다

의심되는 원인

ⓛ 기능선택이 잘못되어있는 경우
② 여러 장애물 또는 미비된 청소로 인해 실내 더운 공기가 흡입되지 못하는 경우
③ 실외기 열방출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④ 일시적 오류.
⑤ 냉매가 부족한 경우

자가점검방법

ⓛ 점검
실외기가 가동되지 않아서 선풍기 같은 바람만 나오는 경우입니다. 리모컨에서 [운전모드] or [모드] 버튼을 찾습니다. 그 후, 해당 버튼을 눌러 "냉방"으로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또는 실외기가 동작되려면 현재온도보다 희망온도가  2 ℃이상 낮게 설정되어야합니다. "냉방"을 선택하였다면 희망온도 역시 낮게 설정해주세요. 실외기는 바로 돌아가지 않으니 해당 설정을 마쳤다면 약5분정도 기다려주세요. 마지막으로 바람세기는 강하게 설정해주세요. 강풍 or 터보풍으로 설정해주시고, 선풍기를 함께 이용한다면 공기순환이 더 잘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②, ③ 점검
먼지거름 필터가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먼지거름 필터 청소가 안되어있다면 공기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소음만 커지고 정작 시원해지지 않습니다. 또한 실외기 또는 실내기 주변 장애물로 입해 흡입 및 열 방출이 원활한지 확인해주세요. 방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실내기 흡입 및 열방출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세요.
④ 점검
일시적인 오류일 수 있습니다. 전원을 리셋하여 약 5분정도 기다린후 재가동하여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확인해주세요.

3. 실외기가 작동을 안해요.

의심되는 원인

희망온도가 높거나 과부하로 인해 실외기 보호를 하기위한 동작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자가점검방법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운전모드를 "냉방"으로 변경해주시고, 희망온도를 현재온도보다 2 ℃이상 낮게 설정해주세요. 온도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실외기 보호를 위한 동작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약 5분정도 기다려주신후, 재가동해보세요. 희망온도 도달전에 다시 꺼졌다면 실외기 내부 온도 상승으로 인해 여전히 보호제어가 상승한 것일 수도 있으니, 실외기 주변에 물을 뿌려서 온도를 낮추거나 통풍에 장애가 되는 물건이 있다면 정리하여 열방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전기적 오류일수도 있으니 전원을 뽑거나, 차단기를 내려 약 5분정도 기다린후 다시 작동을 시켜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전원이 안들어와요.

의심되는 원인

ⓛ 전원플러그가 꽉 꽂혀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② 전기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제품 내부 부품점검이 필요 할수 있습니다. 

자가점검방법

ⓛ 점검
전원플러그가 헐겁게 삽입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플러그가 콘센트에 완전히 삽입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점검
전기적 이상 요인일수 있습니다. 신축아파트라면 벽면콘센트 전원 ON, OFF 스위치가 OFF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또는 차단기가 내려가 있을수 있습니다. 에어컨 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올라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멀티탭을 사용하고 있다면 내부 접촉단자가 이상이 있거나 에어컨 전용 멀티탭이 아니어서 전력 부족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다른 멀티탭으로 바꾸거나 직접 콘센트에 꽂아서 사용해보세요. 참고로 자체 건물 전기이상으로 전기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경우 일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실 또는 전기업체를 통해 확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5. 본체 온도표시부에서 E134 or E136이 깜빡거립니다. 

의심되는 원인

전면 패널 작동이 안되거나 패널 위치 감지센서 에러일 경우에 해당 표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면패널이란 에어컨 정면의 큰패널을 뜻합니다.(좌우로 움직이는 패널) 패널 위치 감지센서란 패널이 좌우로 움직이고 정위치에 도달했는지 체크하는 센서를 뜻합니다.

자가점검방법

이는 내부이물질 때문에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물질로 인해 패널 작동을 방해받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니 가동부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해주세요. 또한 에어컨 가까운곳에 즉 패널 작동 범위에 장애물이 있다면 이와 같은 에러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해당 장애물 즉 화분, 장식장, 소파등을 제거후 다시 한번 가동해주세요.
참고로 에어컨은 절대 직접적으로 움직이시면 안됩니다. 에어컨은 배관이 연결되어있습니다. 만약 에어컨을 움직여 배관 연결부에 크랙, 즉 배관이 찢어지거나 연결부에 금이가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내부의 냉매가 샐수도 있습니다. 이는 냉방은 물론 급증하는 전기세의 원인이 될수도 있으니 절대 에어컨을 이동시켜선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순간적인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오동작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전원을 껏다 키는 등의 방법으로 제품을 리셋시켜주세요.

6. 에어컨 바닥에 물이 생기거나 흘러요.

의심되는 원인

배수 호스가 높은 곳에 걸려 있거나 꺽여있어서 물에 잠겨있거나, 필터청소가 안되어있다면 누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자가점검방법

호스가 우선 꺽여 있지 않은 지 확인합니다. 배수호스 위치가 제품보다 높거나 꺽여있으면 물이 역류되어 제품바닥이 외부로 누수가 발생될수 있습니다. 또한 호수가 막혀있거나 호수 끝부분이 물에 잠겨있으면 자연배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물이 역류되어 누수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요.

의심되는 원인

먼지거름 필터가 제대로 청소가 되지 않았거나 필터 교체 시기가 지나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점검방법

앞서 언급했다시피 먼지거름은 2주에 한번정도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다면 냉방이 약해짐은 물론 물고임 또는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먼지거름 필터 청소방법은 먼지가 적게 쌓여있일 경우엔 진공청소기로 간단히 청소를 끝낼수 있습니다. 만약 먼지가 많이 쌓여 있다면 물에 중성세제를 푸신후 먼지거름 필터를 약 30분 정도 담궈 놓았다가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꼭 건조는 그늘에서 하도록 합니다. 만약 햇빛이 강한곳에서 건조를 하거나 강한 수압으로 청소 할 경우 필터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때는 조립이 안되거나 조립이 되더라도 소음이 발생할 수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필터 청소가 끝났다면 스마트 냉방세척기능을 이용해주세요. 스마트 냉방세척기능이란 제품 내부 열교환기에 수분을 만들어 자동 세척을 한후 다시 송풍모드로 동작시켜 내부를 건조하여 배어있는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2018년도 이후 제품이라면 리모컨을 이용하여 스마트 냉방세척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리모컨으로 동작시킬경우 [모드]버튼 + [무풍]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르거나, [마이크모양] 버튼 + [무풍] 버튼을 5초이상 누르면 동작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2018년도 이전 제품이라면 제품을 환기하는 상태에서 냉방운전을 2시간 동작하시고 그 다음 청정 또는 송풍 운전을 30분 동작시켜주시면 됩니다. 

8. E101, ER01, EA01, C101 에러표시가 나타나요.

의심되는 원인

ⓛ 실외기 전원선이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나타날수 있습니다. 
②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③ 멀티탭을 이용할 경우 나타날수 있습니다. 
④ 신축 건물이라면 대기전력 콘센트에서 대기전력을 설정한 경우 나타날수 있습니다. 

자가점검방법

ⓛ 점검
실외기 전원코드가 콘센트에 제대로 삽입이 되어있는 지 확인합니다. 제대로 삽입이 안되어있다면 꾹 눌러 제대로 꽂아주세요.
② 점검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내려가 있다면 차단기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③ 점검
앞서 언급했다시피 에어컨 전용 멀티탭이 아니라면 전력량 부족으로 해당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콘센트에 꽂아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환경적인 요인으로 불가능하시다면 에어컨 전용 멀티탭을 이용해주세요.
④ 점검
신축 아파트의 경우 전력 절약을 위해 대기전력 콘센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활한 실외기 전원공급을 위해 대기전력으로 설정되어있다면 이를 해제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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