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

에브리봇 쓰리스핀 스펙 및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by 달달한 강냉이 2021. 7. 30.
반응형

에브리봇이 상장하기에 앞서 에브리봇 청약 공모주으로 핫했던 에브리봇물걸레청소기 제품 에브리봇쓰리스핀 TS300 스펙 및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하는데요. 애브리봇하면 에브리봇 엣지가 떠오르실겁니다. 이외에도 에브리봇 3i, 에브리봇 3iPOP 등등 물걸레 전용은 아니지만 에브리봇은 여러 청소기 제품군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능력적인 기반과 노하우가 탄탄한 회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에브리봇쓰리스핀TS300이 바로 이전 모델 에리브리봇엣지와 비교해보았을때, 어떤 차이와 특징이 있는지 또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궁금증을 자꾸만 일으키기에, 지금당장 에브리봇 쓰리스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


 

에브리봇 쓰리스핀 TS300과 엣지의 스펙 비교

오늘은 에브리봇쓰리스핀TS300과 에브리봇엣지를 서로 스펙을 비교하여 서로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살펴서 둘 중에 어느 제품이 더욱 괜찮은 지 승자를 가려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같은 물

all-review-story.tistory.com

 

2년 동안 사용해본 로봇 청소기 치후 360 솔직 후기

필자는 lg 청소기 코드 제로도 있고 로봇청소기도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 그간 경험으로 로봇 청소기를 추천 하는지, 장점과 단점 및 A/S를 이용한 간단 경험등 -현재 치후 360 s9

all-review-story.tistory.com


출처 : 에브리봇 공식홈

『에브리봇 쓰리스핀 TS300 제품사양과 장점 및 단점』

1. 에브리봇 쓰리스핀 TS300 스펙

아래는 쓰리스핀 TS300의 제품 스펙입니다. 

제조사 / 브랜드 에브리봇
모델명 쓰리스핀(TS300)
가격 39만원대~
출시월 2021.05
방식 걸레전용
센서 장애물인식센서, 추락방지센서, 조도센서
배터리 리튬이온 DC11.1V
배터리용량 2150mAh
충전시간 2시간 40분
사용시간 물걸레청소시 약120분 / 마른걸레 청소시 약 200분
청소모드 꼼꼼청소, 집중청소, 수동청소, 자유진행, 코너청소, Y자청소
부가기능 리모콘, 프리볼트
무게 2.05kg
소음 43dB
물통용량 0.3L
크기 325(W) x 306(D) x 99(H) mm
소비전력 27 Wh
주행속도 약 20cm/sec

2. 에브리봇 쓰리스핀 장점

① 얼래 내청소기가 오디갔지?(__ )( __)(-- )( --)

아주 조용합니다. 애브리봇 쓰리스핀은 청소기임에도 불구하고 극강의 조용함을 자랑합니다. 소음을 측정하면 대략 43dB로 나타나는데요. 이는 일전에  BLDC모터가 달린 접이식 선풍기의 소음 데시벨을 측정한 적이 있는데 약 33dB 정도의 소음이 측정이 된바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정도면 BLDC 선풍기보다 다소 높긴 하지만 소음이 적기로 유명한 BLDC 선풍기와 비교해도 그 비교대상이 청소기임에도 불구하고 소음 차이가 크게 없는 건 놀라울수 밖에 없습니다. 말그대로, 도서관 수준의 저소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돌리는 로봇청소기와 일반청소기를 돌렸을때 소음을 상상해보시면 좀더 가늠하시기 쉬우실 겁니다. 해당 청소기들은 일반 선풍기와 비교하더라도 압도적으로 소음이 높습니다.

단, 여기서 유념을 해야할점은 물론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와 기본 청소기를 예시로 들기는 했지만 두 청소기와 에브리봇 쓰리핀은 서로 청소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은 참고하셔야 됩니다. 아무래도 먼지를 흡입하는 흡입식 청소기와 바닥면을 닦는 걸레전용 청소기와 소음부분 측정값을 논하는 것은 다소 무리한 비교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일반적인 청소기를 예시를 든 이유는, 보다 소음정도를 빠르고 쉽게 글로 체감하기 위함입니다. 아무튼 쉽게 말하자면 일반 로봇청소기를 돌릴때 티비를 보면 볼륨을 올려야 했는데 걸레 로봇청소기 에브리봇 쓰리스핀이 작동할때는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영화 또는 드라마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해당 청소기의 소음 단계를 30dB정도라 말씀 드렸는데요. 이는 조용한 도서관 수준의 소음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외의 소음 단계는 80dB은 지하철 차내 소음, 70dB은 전화벨 소리정도, 60dB은 조용한 승용차, 50dB은 조용한 사무실 정도, 40dB은 도서관 소음정도, 30dB은 속삭이는 소리정도, 20dB은 시계초침소리 정도이니 이러한 부분을 참고 데이터로 삼으신다면 소음 정도를 측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② 다이어트 그게 뭔가요? 먹는 건가요?

제품의 전체 무게가 2kg 정도로 꽤나 무게감이 있습니다. 이 무게감은 장점입니다. 그 이유는 무게감으로 누른 물걸레 아래로 드러난 깨끗한 바닥이 모든 것을 설명해줄겁니다. 이전 모델 걸레전용 로봇 엣지의 경우는 무게가 1.6kg입니다. 물론 이 모델도 걸레 전용 로봇으로써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기는 하나, 2kg 무게감으로 꾹꾹 눌러 마치 손으로 닦는 듯한 바닥을 만들기는 어렵지 않았을까라는 조심스런 생각을 해봅니다. 정확한 무게는 2.05kg이고 물탱크에 물까지 채운다면 실제 무게는 약 2.35kg이니 이런한 부분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물통용량은 앞서 스펙에서 언급한것처럼 0.3L입니다.

출처 : 에브리봇 공식홈

③ 두개 받고 하나 더!

강력한 모터의 힘으로 돌아가는 바닥면에 부착된 3개의 걸레는 기존 걸레가 2개인 엣지보다 청소력을 더욱 끌어 올려줬습니다. 이전 모델 엣지도 걸레 2개로도 호평을 받았는데, 이젠 3개라니! 그리고 해당제품을 작동시키면 같은 자리를 계속 왔다갔다 걸레질하며 몇번씩 3개의 걸레로 같은 곳을 닦아주기 때문에 깨끗해짐은 물론 삼각형 형태로 있는 세개의 걸레가 서로서로 안닿는 부위가 없도록 보완을 해주기에 좀더 빠르게 깨끗한 바닥과 마주(?)하실수 있습니다. 

④ 돌출입, 매력있어.

실제로 부착된 걸레는 제품 본체보다 더 돌출되어 나와있습니다. 덕분에 제품 본체가 닿기 전에 먼저 걸레가 모서리나 벽면 구석에 먼저 닿아, 구석진 곳과 모서리도 안닿는 곳 없이 모두 청소합니다. 

⑤ "부럽다. 왤케 말랐니?" "난 마르지 않았어!!!" "???"

300ml 대용량 물탱크 마르지 않은 걸레로 끝까지 청소가 가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자제어를 위해 워터펌프가 별도로 탑재되어있는데요. 이 덕에 리모콘으로 물 공급단계를 2단계까지 지정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할때는 물 공급 차단으로 물 공급을 중단 할수도 있습니다.

⑥ 장애물 감지센서와 낙하방지센서

정직한 장점 제목. 드립력 기운이 떨어졌...; 큼큼, 아무튼 쓰리스핀은 11개의 장애물 감지센서가 달려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구등에 부딪혀 기스나는 대참사를 꽤나 놀라운 확률로 잘 피해갑니다. 이는 낙하방지센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낙하방지 센서는 5cm 이상의 높이를 감지하여 제품이 추락하여 파손되는 대형 참사나,
제품이 갇히는 귀찮은 참사(?)를 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5cm 이하는 잘내려옵니다. 그런데 흠.... 이부분은 단점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⑦ 슬림디자인

이전 모델에 비해 제품 높이가 9.9cm로 슬림해졌습니다.  이전 엣지는 높이가 13.6cm로 가구 아래 또는 턱이 낮은 소파 아래까지는 청소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때보다 낮아지나 9.9cm높이로 이전에는 들어가 어려웠던 가구 아래나 왠만한 소파 밑에까지 모두 잘들어가서 구석구석 빠지는 곳 없이 구석구석 청소를 합니다. 

⑧ 세워서 충전

에브리봇 쓰리스핀은 세워서 충전합니다. 제공하는 거치대가 세워서 충전이 가능한 거치대인데요. 제품 상단에 손잡이가 있어 충전하거나 청소하기 위해 거치대에서 분리할때 꽤나 편한 상태에서 움직일수 있습니다. 게다가 세워서 거치하는 덕분에 걸레 세개가 바닥면에 계속 맞닿아 있지 않아 통풍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세워 거치함으로써 차지하는 면적이 극히 줄어들어 방 구석이나 거실 한켠에 공간 차지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놓고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체적인 크기는 가로(W) 325mm 세로(D) 306mm 높이(H) 99mm 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에브리봇 쓰리스핀 단점

① 내려가는 건 쉬운데 올라가는 건 어렵다?

이는 앞서 장점에서 설명한 6번에서 차후에 언급하겠다는 부분인데, 요즘 층간소음 또는 디자인 적인 부분 때문에 pvc매트를 많이들 사용합니다. 물론 이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vc매트는 잘 올라오고 잘 내려옵니다. 문제는 두꺼운 매트입니다. 아이들이 뛰거나 보호용으로 사용하는 폴더 매트같은 두꺼운 매트를 이용한다면 이 쓰리핀은 내려가는건 잘하는데 다시 올라오질 못합니다.;;; 그러니 매트 위에서 쓰리스핀을 가동시킨다면 위에 있는 그 순간만 청소하는 것이고, 내려오는 순간 그 부위 청소는 딱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여러 상황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자유롭게 모든 곳을 청소를 했으면 하는 바램에 단점으로 꼽았습니다. 

② 방문 밑 문지방이 높다면 쓰리스핀은 갇힌것과 다름없다.

물론 요즘은 문지방이 없는 집이 많을텐데, 그래도 모든 집에 문지방이 없다고 말할수는 없으니 이점도 단점으로 꼽았습니다. 이는 단점 ①번에 꼽은것과 같은 맥락인데, 일정이상 높이는 올라서질 못하니, 한방 한방 청소 할때마다 쓰리스핀을 직접 옮겨주는 것에 대해 크게 불편함을 못느끼는 것이 아니라면 이런 집구조 환경에서는 안타깝게도 쓰리스핀 제품은 부적합하다라고 말 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③ LDS 센서가 없다. 

LDS란 Laser Distance Sensor의 약자로 레이저로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센서가 360도 회전하여 레이저를 쏴 장애물(벽)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계산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반복하여 꽤나 정확도가 높은 지도를 그려내는데요. 이는 미리 지도를 그리기에 청소 누락을 최소화하고 중복된 청소구역은 피해, 전체적인 청소시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LDS는 이런 꽤나 큰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 역시 존재하는데요. 우선 첫 번째는 다른 센서에 비해 비쌉니다. 그래서 LDS 센서가 달려 있다면 제품의 단가가 올라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내구성이 낮습니다. 꽤나 정밀한 센서이지만 내구성이 낮아 약간의 충격도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물론 위로 돌출되어있는 만큼 충격에 조심만한다면 큰 고장없이 오랜시간 이용도 가능합니다. 아무튼 이런 집안 전체의 지도를 정확히 그려 꼼꼼하게 청소를 가능하게끔 하는 LDS센서가 물걸레 전용 청소기 쓰리스핀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쓰리스핀에게 청소 효율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LDS센서가 장착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가성비를 가져올수 있음은 물론, 중복된 청소라도 켜두고 잊으면 꽤나 모든 곳을 깔끔하게 청소하기에 무조건 단점이라고 꼽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단점중 하나로 꼽았으니 이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낫지 않나라는 생각도 살포시 해봅니다.)

마무리

오늘은 에브리봇 물걸레 로봇청소기 쓰리스핀 TS300을 살펴봤습니다. 해당 장점과 단점은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 작성한 것이오니 구입하시는데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