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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정보

[알려줄께] 엘지 스탠드, 벽걸이 에어컨 에러코드 및 자가점검 방법

by 달달한 강냉이 2021.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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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시스템에어컨 에러코드 에러리스트에 이어 엘지스탠드에어컨 및 엘지벽걸이에어컨 에러번호(LG 2in1 or 3in1 포함)를 알아보고자합니다. 하지만 같은 LG군 제품인 것 만큼 엘지시스템에어컨에러코드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아래내용에서 오류코드를 찾을 수 없다면 이전글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보다 쉽게 에러코드를 찾는 방법은 "CTRL+F"를 눌러 자신에게 해당하는 코드를 입력 후, 찾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가점검 방법도 함께 넣었으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D


 

[알려줄께] 엘지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및 자가점검 방법

LG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를 준비해보았습니다. 각 에러리스트를 확인하시어, 엘지시스템에어컨 에러에 대처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LG 시스템 에어컨 에러번호를 확인 하실 때에 "Ctrl+F" 를 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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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탠드 및 벽걸이 에어컨 에러코드 리스트와 자가점검 방법』

CH07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CH07 에러는 2in1 냉난방 겸용 에어컨 제품 스탠드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의 운전모드가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을 나타낸 코드입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3in1 / 2in1가 해당됩니다. 만약 단독 스탠드 에어컨 또는 벽걸이  에어컨에서 이를 확인하였다면, 해당 에러코드가 맞는지 재차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는 단독 스탠드 에어컨 및 단독 벽걸이 에어컨에서는 나오지 않는 오류이기 때문입니다. 

자가점검방법

스탠드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의 각각 운전 모드 상태를 체크합니다. 냉방모드와 난방모드는 동시에 운전이 불가능합니다.(제습+난방도 불가능) 두 제품의 운전모드를 동일하게 맞추어 주세요. 참고로 냉방모드와 난방모드는 동시 운전이 불가능하나, 공기청정 모드와 송풍 운전 모드는 사용 가능합니다.

CH237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실외기 전기 연결이 안되어있을 경우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에어컨의 실내기와 실외기는 개별적으로 전원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이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한마디로 실내기와 실외기의 연결 문제로 판단되어 나오는 에러코드입니다.(실외기에만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CH237 에러코드발생함)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 3in1 / 2in1 제품군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① 실외기 전원 플러그가 빠져 있는지 확인 합니다. 또한 전원 플러그는 멀티앱에 꼽지 마시고 단독 콘센트에 연결 바랍니다. 에어컨은 전력 소모가 큽니다. 이 제품을 다른 전자제품과 같이 사용한다면 멀티탭에서 제공하는 전력 용량이 부족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해당 에러코드가 표시 될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 바랍니다. 
②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차단기를 살펴보면 별도로 에어컨이라고 지정되어있는 차단기 있습니다.(물론 이는 각 가정집마다 모두 동일할 순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시고,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 있다면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이때 만약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고 바로 내려온다면, 전력, 전기에 문제가 있다는 뜻으로 전문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하니 LG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CH90, CH91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두 에러코드는 보통 제품이 시운전 하는 단계에서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내는 오류입니다. 해당 오류는 시운전 단계 시 서비스 밸브 막힘, 냉매 부족, 통신 불량, 배관 막힘등이 감지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① 신규 제품이거나 이전 설치 직후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했다면? 이때는 사실 자가점검은 힘들고 설치 기사님께 맡겨야 합니다. 설치 기사님이 제품 서비스 밸브 오픈 여부 또는 냉매 충전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신규 설치 또는 이전설치가 아니라 제품사용 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이때는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전용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5분정도 기다린 후, 다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제품에 발생되는 에러코드는 전기가 불안정 하거나, 그외 다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으로 오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전원을 리셋 하였는데 동일한 오류가 나온다면 이때는 LG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여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CH38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제품 내 냉매 또는 가스 부족이 감지될 경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내는 에러코드 표시입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① 신규 제품이거나 이전 설치 직후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했다면? 이때는 마찬가지로 설치 기사님께 맡겨야 합니다. 설치 기사님이 제품의 냉매 충전 상태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② 신규 설치 또는 이전설치가 아니라 제품사용 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이도 마찬가지로 전기 불안정 또는 그외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차단기를 내린 후, 약 5분 후 다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전원 리셋한 이후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LG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H66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선 결선 또는 배관연결 이상으로 발생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① 신규 제품이거나 이전 설치 직후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했다면? 이때는 마찬가지로 설치 기사님께 맡겨야 합니다. 인버터 제품에서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 이상 및 배관 연결 이상을 감지하는 기능을 통해 나온 오류입니다. 설치 기사님이 통신선 오결선 여부 및 배관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② 신규 설치 또는 이전설치가 아니라 제품사용 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이도 마찬가지로 전기 불안정 또는 그외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차단기를 내린 후, 약 5분 후 다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전원 리셋한 이후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LG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H05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해당 에러는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 이상으로 발생합니다.(인버터 제품에서)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① 신규 제품이거나 이전 설치 직후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했다면? 이때는 마찬가지로 설치 기사님께 맡겨야 합니다. 인버터 제품에서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 이상을 감지하였으므로, 통신선 체결 상태 및 오결선 되어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② 신규 설치 또는 이전설치가 아니라 제품사용 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이도 마찬가지로 전기 불안정 또는 그외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차단기를 내린 후, 약 5분 후 다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전원 리셋한 이후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LG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H61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해당 에러는 냉방일 경우, 실외기 온도가 상승할 경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서 나타내는 오류입니다. 난방일 경우 실내기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 실내기 내부 온도가 상승 할 경우 표시 될 수 있습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① 냉방일 경우
1) 실외기실의 창문이 닫혀 있다면 열어주세요.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뜨거운 공기가 건물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그러면 온도가 높아져 화재 및 제품 고장이 발생 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한 에러코드가 나타나는 겁니다.
2)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많다면 치워서 환기가 잘 되도록 도와주세요. 실외기에서 빠져나온 뜨거운 바람이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다시 실외기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에어컨이 과하게 작동하여 냉방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눈덩이처럼 불어난 전기요금이 명치를.. 아니 내 텅장을 세게 때릴 수 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실외기가 환기창 보다 아래 설치되어있다면 일직선이 되도록 조절해주세요. 안전한 받침대등을 놓아 일직선으로 만들어 뜨거운 공기가 제대로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실외기와 환기창 사이가 멀고 이를 조절하기 어렵다면, 에어가이드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에어가이드를 통해 뜨거운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 나갈 수 있도로 돕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난방일 경우
1) 실내기 공기 흡입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은 실내기 필터가 청소가 안되었을 경우이니 청소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2) 청소를 해주어도 에러코드가 자동 해제 되지 않습니다. 전원을 차단후 3분을 기다린 후 재가동 해주도록 합니다. 전원 플러그가 없다면 차단기를 이용해주세요.

CH54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실외기 입력 3상 전원에서 발생합니다. 일시적인 정전 또는 전기공사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3상 전원이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단상 220v보다 안정적이고 강한 전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형이나 천정형과 같은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에 적용됩니다. 주로 사무실 또는 공장에서 사용됩니다. 해당 제품군은 가정용 에어컨에서 발생하지 않는 에러코드 입니다. 

자가점검방법

중대형 에어컨일 경우 에어컨 차단기를 리셋해주세요. 동일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불러야 겠으나, 전기 공사후 발생한 문제라면 해당 업체로 먼저 연락해서 역상 감지 에러 발생을 알려, 해당 업체에 처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CH00

이는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제품에서 발생되는 점검 코드는 전기 불안정 또는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가 발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오류입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제품의 전원코드 또는 차단기를 내린 후 , 5분후 다시 올려 재사용해봅니다. 그래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엘지 서비스센터를 통해 전문 엔지니어를 불러 점검해주세요.

CH05, CH38, CH53, CH66, CH90, CH91

제품 설치 과정에서 전원선 오연결 및 냉매 상태 확인 등 설치 기사로부터 제품확인이 필요한 점검 코드입니다. 설치 기사에게 먼저 설치 상태를 확인받은 뒤 제품 상태 점검을 권장합니다. 엘지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서 엔지니어 출장 예약을 통해 서비스 받으시길 바랍니다. 

CL

에러코드 내용과 해당하는 제품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되어있는 경우입니다. 해당 에러 코드는 Child Lock으로  CL을 나타낸것으로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는 스탠드 제품 본체 버튼이 동작되지 않습니다. 버튼 잠금 기능 설정여부를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해당오류로 포함되는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이 이에 속합니다.

자가점검방법

[온도 조절 위 버튼] + [바람 세기 버튼] 을 동시에 누릅니다. 3초간 누르면 해당 기능이 설정 및 해제가 됩니다. 

<출처 : LG 서비스센터>

OF

이는 화면 밝기를 설정이 OFF 또는 0%로 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이와 같은 표시가 떠있으면 표시창이 꺼지거나 화면이 안나오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자가점검방법

[바람 세기버튼] + [온도 조절 아래버튼] 을 동시에 3초간 눌러줍니다. 표시창 꺼짐, 켜짐 설정이 가능합니다.

<출처 : LG서비스센터>

F1, F3, F5

해당 표시는 벽걸이 에어컨 또는 벽걸이/조합[안방] 벽걸이 제품의 바람세기를 표시하는 내용입니다. F1은 약, F3은 중, F5는 강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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