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새싹 보리,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자.

by 달달한 강냉이 2020. 10. 14.
반응형

건강도 챙기면서 살을 빼는 가루 다이어트 보조제 슈퍼 푸드로 각광 받은, 새싹 보리.
건강기능 식품으로 면역력을 올려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지방을 분해하고 노화방지에도 좋다는 평을 받은 바 있는 새싹보리에 대해서 잘 아시나요?
한때 각종 매스컴에서 다루면서 재조명받기 시작했고, 그로인한 불편한 부작용도 있었던 핫한 식품이었죠.
지금 드시는 분들, 혹은 앞으로 드실 분들은 새싹보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실까요?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새싹 보리란 무엇일까? 그리고 그 효능과 다이어트엔 어떻게 좋은지, 그리고 부작용은? 마지막으로 먹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새싹보리란?
통보리를 파종(씨뿌리기)하여 10~20cm 자란 어린 잎을 말합니다.
보리 싹을 틔워 5~10일 동안 자란 어린 잎을 사용하는겁니다.
그렇다면 다 자란 잎도 있는데 어린 잎을 쓰는 이유는 뭘까?
간단합니다.
어린 잎과 다 자란 잎은 영양성분을 비교해보았을 때 무려 100배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어린 잎이 100배정도 몸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말이죠.
영양성분은 씨앗에 들어 있는 성분이 돋아나는 과정에서 새싹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등의 많은 영양 성분이 응축됩니다.
그리고 새순이 나오면서는 몸에 좋은 여러 생리활성 물질들이 발생하게되어 다양하고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다 자란 잎이 아닌 어린 잎을 찾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보리새싹의 영양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영양소로는 칼륨, 칼슘, 철분, 필수 아미노산,폴리페놀,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베타 글루칸, 식이섬유, 클로로필, 가바 등 45종의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수치 결과를 보면 사과와 비교했을때 20배(칼륨), 우유와 비교했을때 4.5배(칼슘), 시금치와 비교했을때 24배(철분), 밀싹은 2배(필수 아미노산)등 다른 식품군들과 비교하더라도 월등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러면 새싹 보리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 어떤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지는 알아봤으니,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새싹보리 효능은?
-해독능력이 뛰어납니다.
이 새싹보리에는 앞서 말씀 드렸듯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클로로필은 염증 해독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물질을 말합니다. 
해독능력이 뛰어나 음료로 만들어 섭취하면 녹즙과 대등한 효능을 발한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및 간기능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면역력을 올려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죠.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도 면역력을 올려줘, 기관지관련 그러니까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우리몸에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간기능을 개선하기도 합니다.(앞서 해독능력이 뛰어나다 말씀드렸죠?)
여기에 함유된 사포라닌 성분이 간기능을 건강하게 만드는 영양제 역할을한다고 하네요.
그럼 이쯤에서 궁금해 하실 만한 분들이 계실 겁가다.
그래, 몸에 좋은건 알겠는데, 대체 다이어트에는 무슨 도움이 된다는 거지? 하고요.

-다이어트효과
다이어트 효과는 새싹보리 분말 효능에서 나옵니다.
이 폴리코사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장운동을 돕고 변비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덕분에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촉진 시키고 불순물을 흡착시켜 배출, 그렇게 숙변을 제거하니까요. 물론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당분도 낮고 칼로리도 낮아,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몸무게를 줄이는데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는거죠.
중금속과 납 성분을 몸에서 배출하게 만들어 당뇨또는 비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 증상 예방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중성지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고지혈증, 이상 지질혈증 등 같은 혈관 질환 발생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아, 혈당지수를 떨어뜨리니 앞서 말했듯 당뇨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좋은 가바 성분은 현미의 무려 260배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가바(GABA) 성분이란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의 하나입니다.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심리안정, 우울증 완화 등 여러 정신관련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청소년들이 섭취하면 정신적 안정을 가져오니 학습능력을 올려준다고 하네요. 
성장호르몬이 닫히지 않은 이들이 먹으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키 성장도 돕습니다.

-항암효과 소염작용도 합니다.
새싹보리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란 성분이 이런 작용을 하는데요. 
천연 플라보노이드-식물성 항산화물질-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도 하고 혈관 신생을 억제합니다. 
세포의 생존 경로를 억제하고 세포 자멸 경로를 자극함하여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고 하네요.
뭐 파도파도 끝이없네요... 이래서 슈퍼푸드, 슈퍼푸드 라고 하는 것 같네요.
그럼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바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뭐든 좋은 음식도 조심조심 먹는다고하여 나쁠 건 없으니까요.


새싹보리 부작용은?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배탈, 소화불량, 복통, 설사, 두통, 구토, 불면증, 복부팽만감등이 있습니다.
새싹 보리 분말을 과하게 섭취하면 이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카페인도 있어서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보리새싹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한번에 과하게 섭취하는 것보단 꾸준히 10g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10g이하면 요거트 숟가락으로 한두 스푼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새싹보리 복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새싹보리 먹는 방법은?
첫번째로, 해독주스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제품 또는 제철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분말 1스푼을 타서 차로 마십니다. 직접잎을 우려 먹어도 괜찮으나, 보통 분말을 타서 드시는 것이 더욱 용이 할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유제품, 또는 셀러드에 섞어 먹습니다.
네번쨰로, 밀가루 반죽에 섞어먹습니다.(각종 면요리)
다섯번째로, 밥을 지을 때 새싹보리 분말을 첨가합니다.

제가 먹고있는 보리새싹 찰칵. 홍보절대 아니라 상표로 보이는 부분은 도려냈습니다.



마무리.
그 외에 환제품 또는 티제품, 스틱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고 하니, 가장 용이한 방법들을 찾아 이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먹는 구입해서 사먹는 제품군이 문제가 생긴적은 없는지 알아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새싹보리가 슈퍼푸드로 하도 각광을 받으니, 불미스러운 일로 뉴스에 나온적도 있었더랬죠.
항상 건강을 챙기기위한 끊임없는 확인은, 제일 빠질수 없는 필수 요소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