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알려줄께]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구입하기전에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5가지.

by 달달한 강냉이 2021. 4. 5.
반응형

닌텐도 스위치, 삼성 갤럭시 S20과 같은 모든 스마트폰, Wii 가정용 게임기,  심지어 노트북까지 여러 제품에 거의 빠짐 없이 사용되는 일반 or micro SD memory card. 필요할때 사용은 하는데, 막상 구입을 하려면 뭐부터 체크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찾아보려니 생각보다 어려워서 대충 용량만 크면 되겠지 하고 구입하신적은 없으신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SD 메모리 카드, 구입하기전에 필수적으로 체크해야할 5가지! 그게 무엇인지 지금 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D

 

『SD카드의 간단 소개와 구입전 반드시 체크해야할 5가지』

1. SD 카드란?

우선 SD 카드에 대해서 짤막하게 설명하자면, SD 메모리 카드(영어, Secure Digital memory card)는 그대로 풀자면 안전 메모리 카드라고 부르면 되는데, 이 메모리는 외장 플래시 메모리(비휘발성 반도체 저장장치) 기반의 카드입니다. 비휘발성 메모리란 이미 저장된 메모리는 전원 공급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유지가 가능한 메모리를 뜻합니다. 
참고로 SD 카드는 도시바, 파나소닉, 그리고 샌디스크가 공동 개발한 메모리 카드입니다. 

2. SD카드 저장방식 3가지?

SD카드 저장방식에는 SLC, MLC, TLC 등이 있습니다. 각각 쓰기 횟수가 차이가 나는데, 이 쓰기 횟수를 살펴보는 이유는 정해진 평균 쓰기 횟수가 넘어서면 SD 카드가 보통 뻗는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SD카드의 수명을 가늠해볼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SLC가 가장 수명이 길고 TLC이 가장 수명이 짧습니다. 수명이 큰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SLC > MLC > TLC

이를 좀 더 자세히 풀어 이야기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SLC(Single Level Cell)은 한개의 소자가 1비트를 갖고 있습니다. 싸이클당 50~100k 속도이고 수명은 평균 10만회 정도 입니다.
② MLC(Multi Level Cell)은 한개의 소자가 2비트를 갖고 있습니다. 싸이클당 5~10k 속도이고 수명은 평균 1만회 정도 입니다.
③ TLC(Triple Level Cell)은 한개의 소자가 3비트를 갖고 있습니다. 싸이클당 1~3k 속도이고 수명은 평균 500~1000회 정도 입니다.
이와 같이 수명 뿐만 아니라 속도와 안정성 역시 TLC가 가장 떨어지고 SLC가 가장 높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무조건 SLC를 이용하면 되겠네?' 라고 생각 하시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언급한 설명에서 알수 있듯이 단가 순서 역시, 

SLC > MLC > TLC

위와 같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보통 이용하는 제품은 사실 SLC보다는 MLC와 TLC입니다. 
여기서 좀더 투자를 하시더라도 좋은 것을 쓰시겠다면  MLC를 이용하시는 편이고, 가성비를 가장 우선 하겠다고 하면 TLC를 찾습니다.
사실 현실은 TLC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찾습니다.

여기 까지 설명을 들었을 때, 어떤식으로 제품을 구입해야하는지 조금은 감이 오시나요?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한 설명을 한 이유는 SD 메모리 카드에 대해 이런 약간의 이해가 있어야 [SD카드 구입 전 체크해야 할 될 사항 필수 5가지]에 대해 좀더 쉽게 이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이젠,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SD 메모리카드를 구입하는데 필수적으로 체크해야할 5가지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3. SD 메모리 카드 구입하기전에 필수적으로 체크해야하는 5가지는?

① SD 카드의 읽기와 쓰기 속도가 몇인지 체크하자.
앞서 언급한 것처럼 SD카드는 플래시 메모리 입니다. 사실 플래시 메모리는 읽는 속도는 대체로 빠르지만 쓰기 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만약 고화질 영상 및 고화질 연사 사진을 주로 다룬다면 이런 메모리 속도는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가야합니다.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읽기 속도 = 파일 로딩속도
쓰기 속도 = 데이터가 입력되는 전송속도
읽기 속도가 빠르다면 파일 로딩속도가 그만큼 대폭 단축됩니다. 고화질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는 속도등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쓰기 속도가 빠르다면은 복사 속도 및 고화질 동영상 촬영 및 고속 연사시 쓰여지는 전송 속도가 줄어듭니다. SD카드 설명을 살펴 보면 읽기속도 100MB/s, 쓰기속도 100MB/s 라고 표기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을텐데요. 이는 1초당 100MB 전송이 가능하다는 것을 뜻합니다.(만약 속도가 10MB 라고 친다면 1GB 영상을 기준으로 잡았을시 전송하시는데 약 1분 40초 정도가 걸리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본다면 100MB 정도라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시기에 충분한 전송속도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② 최소 스피드 표준 등급 표시가 몇인지 체크하자.
최소 스피드 표준 등급 표시란 최저 보장 속도를 표기하도록 하는 SD협회 규격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속도가 빠릅니다. 이 속도가 빠르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해야하는 영상 촬영과 고화질 사진을 연사로 찍는 것 등에 유리 합니다. 해당표시는 CLASS2, 4, 6, 10으로 표시됩니다.
클래스 뒤 숫자는 1초당 진행되는 최저 보장 속도를 뜻합니다. CLASS2는 2MB/s~, CLASS4는 4MB/s~, CLASS6는 6MB/s~, CLASS10는 10MB/s~ 입니다.

③ 최대 속도(UHS, Ultra-High Speed)가 몇인지 체크하자.
메모리 최대 전송속도를 뜻합니다. SDHC와 SDXC 메모리카드의 속도 표기 규격 중 하나입니다. 메모리칩을 확인해보면 겉에 표기에 U라고 표시되어있고 안에 숫자가 들어가있습니다. 
U1이면 UHS-I(최대 104MB/s), U2이면 UHS-II(최대 312MB/s), U3이면 UHS-III(최대 624MB/s)를 뜻합니다.
당연히 U1보다는 U2가, U2보다는 U3가 좋으니 이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④ micro SD? micro SDHC? micro SDXC? 이 셋중에 micro SDXC 인지 체크하자.
micro SDXC는 기본 포맷방식이 exFAT으로 전송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용량이 64GB 이상이라면 micro SDXC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micro SDHC는 기본 포맷방식이 FAT32으로 전송속도는 보통(중간)입니다. 보통 용량이 4~32GB 정도에 사용되는 포맷 방식 입니다.
micro SD는 기본 포맷방식이 FAT16으로 전송속도가 가장 느립니다. 보통 용량이 ~2GB 정도에 사용되는 포맷 방식 입니다. 

⑤ TLC, MLC, SLC 중 메모리 저장방식이 무엇에 속하는지 체크하자.
저장 방식은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습니다. TLC가 수명, 속도, 안정성등 모든 면에서 가장 떨어집니다. 하지만 가격면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 할 때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저장 방식입니다.
TLC는 수명은 약 500~1000회 정도이며 MLC는 약 10,000회 SLC는 약 100,000회 입니다.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보통 선택의 폭이 TLC와 MLC 이 2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적인 면이 무시 하기 어려울만큼 갭차가 크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 세가지중 TLC가 수명, 속도, 안정성 이 가장 떨어지나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SLC가 수명, 속도, 안정성이 이 셋중에 중간정도에 위치해 있어 좀더 나은 선택을 한다면 SLC로, 전문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수명, 속도, 안정성이 셋중에서 제일 높은  TLC를 사용하신다보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마무리.

마이크로 SD카드를 구입시 꼭 체크해야할 항목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는 각 제조사, 그러니까 브랜드별로 성능의 차이 역시 있으니 이점을 감안하시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일반적으로 구입할때 선택사항을 좀더 압축해서 보자면 아래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읽기, 쓰기 속도가 빠른것으로.
두 번째, micro SDXC인 것으로.
세 번째, 보통은 가격면을 생각해 일반적으로 TLC를 선택하나, MLC 가격대비 괜찮은 것이 있으면 비교대상으로 삼고 선택해볼 것.

그럼 SD카드를 구입시 체크해야 될 사항에 대한 글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

반응형

댓글